목 디스크란 경추 뼈와 뼈 사이의 추간판 ( 디스크 )이 탈출하였거나 파열돼 경추신경이 자극 또는 압박을 받아 경항부 ( 목 ), 경견부 ( 목과 어깨 ), 견배부 ( 어깨와 등 ), 상지 ( 팔 )에 통증 및 신경학적증상을 나타내는 질환 이고요. 경추는 운동성이 큰부위 이예요.
경추의 디스크는 난폭한 압력을 받으면 돌출하여 척수나 신경근을 억누르게 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목 디스크는 난폭한 퇴행성 전환 향후에 발생하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만성적인 경항통 ( 목의 통증 )에 대한 오래전력을 갖고 있다고 한다면가 대다수 이고요. 그럼 이제부터 적극적으로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을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루거 운동
목 디스크에 좋은운동 첫번째 이라고 합니다.
허리를 펴고 턱을 당깁니다. 어깨는 이완합니다. 가슴을 펴고 손바닥을 바깥방법으로 더디게 돌려준답니다. 숨을 들이 마시고 중지된 후 더디게 내쉽니다. 앉아서 일하는 시간이 길어질때 2~3회 실시 하더라고요.
2. 목 앞쪽 근육 늘어나게하기 운동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 두번째 이예요.
오른손을 들어준후, 좌측 쇄골에 손가락이 닿도록 얹어 줘요. 그리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배부터 가슴 그리고 턱까지 상반신의 앞쪽 근육 전체가 쭉 증식하는 것을 손가락으로 느끼면서 고개를 비롯하여 상반신 전체를 뒤로 젖혀 준답니다. 이 상태를 5초 정도 유지한 후 더디게 숨을 내쉬면서 다시 애당초 상태로 돌아 옵니다. 단순히 고개만 젖히는 것이 아니라 상반신 앞쪽 근육 전체가 많아지는 느낌으로 해주어야 하더라고요. 오른손과 왼손을 번갈아 가면서 되풀이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3. 도리도리 운동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 세번째 이고요.
목에 힘을 뺀 정황에서 고개를 좌우로 반드럽게 흔들어 주면 된다 하였습니다. 앉아서 할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엉덩이를 의자에 밀착시켜 등을 붙이고 무사한 처지에서 해줘요. 몸 내부에 힘을 현연히 뺀 다음 더디게 심호흡하면서 고개를 좌우로 도리도리 돌려주면 된다고 합니다. 본인의 머리를 헬륨풍선이라 뜻하고, 목을 풍선에 붙잡는 실이라고 상상하면서 운동을 하면 더 예사롭게 할 수 있어요.
4. 목 풀기 운동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 네번째 이라고 합니다.
두 손을 깍지 낀 후 앞으로 쭉 펴고 20초간 유지한 후 팔을 하늘로 뻗어 스트레칭 하고요. 깍지 낀 팔을 그대로 좌우로 움직이며 옆구리를 고취시키는 느낌으로 스트레칭 하고요. 한쪽 팔을 등 뒤로 젖힌 후 팔꿈치를 잡고 허리 쪽으로 교대로 당겨 줘요.
팔을 반대쪽 어깨로 당겨준 후 같은 방식으로 팔꿈치를 잡고 등쪽으로 당겨준다고합니다. 처음과 함께 두 손을 깍지 낀후 앞으로 쭉 펴고 20초간 스트레칭 하더라고요. 허벅지 옆으로 팔을 붙인 후, 손바닥을 거꾸로 돌려 스트레칭 하고요. 한쪽 다리를 배 쪽으로 들어 발목 교대로 스트레칭을 하더라고요. 무릎을 들어 교대로 5회씩 돌립니다.
5. 걷기 운동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 다섯번째 이라고 합니다.
걷기 운동은 몸 전체를 무리 없이 고루고루 움직이게 해줄 뿐만아니라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준다고 하고 심폐기능과 장 기능을 심화시키고 무엇보다 척추의 균형을 잡아주며 지구력을 향상시켜주는 장점이 있고요.
6. 등척성 운동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 여섯번째 이예요.
손바닥으로 머리를 눌러 너무 쉽게 저항을 준다고합니다. 머리가 움직이지 않을수 있게 너무 강하게 밀지 않다고 합니다. 머리를 곧게 하고 전방을 봅니다. 10~15초 동안 버팁니다. 3회 반복합니다.
7. 목 관절 운동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 일곱번째 이고요.
머리를 곧게하고 전방을 봅니다. 구부리는 방법으로 시선을 향하고 소홀하게 호흡을 하며 근육을 넉넉히 완충 하고요. 앞, 뒤, 옆, 대각선으로 구부리거나 젖히고 10~15초 동안 유지 하더라고요.
8. 어깨 관절 운동
목 디스크에 좋은 운동 여덟번째 이고요.
양쪽 어깨를 동시에 서서히 위로 올린 후 어깨의 힘을 빼고 아래로 툭 떨어뜨립니다. 약 10회 반복 해요. 쉽게 생각해서 호흡을 하며 어깨 부근 근육을 완화 하고요. 손을 어깨에 고취하고 공을 굴리듯 돌리면서 운동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