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검사가 리뉴얼되었죠? 내 성격 유형은 어떤지 알아보는 'MBTI 검사'가 유행하고 있어요. 유명 연예인들이 TV 프로그램에서 성격 유형 검사를 해보는 장면도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인터넷에 떠도는 '무료 검사'를 '신의할 수 없다'는 목소리도 있고요. mbti 성격 유형검사 무료 바로가기를 통해 검사해보셔야죠.
mbti 성격 유형검사 무료 검사 바로가기
사회적으로 MBTI에 대한 인기가 커지면서 첫 만남 자리에서 꺼내는 자연스러운 질문이 됐다하며 도대체 접점이 없을 것 같았던 정치권 후보들도 자신의 MBTI를 공개하며 자신이 대통령감임을 부각하고 있고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중계에서도 선수들의 MBTI를 살짝씩 도입하며 시청자들의 긴장감을 정리해주는 등 우리 일상에 조용히 스며든 것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MBTI는 심리학자 융(Jung)의 심리 유형론을 기초로 제작된 성격 유형 검사로 8개 의 알파벳인 E(외향형)와 I(내향형) S(감각형)와 N(직관형) T(사고형)와 F(감정형) J(판단형)와 P(인식형)의 조합으로 16개의 성격 유형이 탄생합니다.
그냥 웃고 넘길 수 있는 검사이지만 깊이 생각해보면 우리에게 주는 낙관적인 영향도 생각됩니다. 일전에 자신을 되돌아보고 객관화할 수 있는 계기를 보장해주고 나와 다른 남을 더 잘 간파하고 용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줬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MBTI를 알기 전에는 나와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을 보면 "저 사람은 왜 저럴까"라고 불편하고 이해 못했던 말과 행동들이 MBTI를 알고 난 다음 되돌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mbti 성격 유형검사 무료 검사이예요.
MBTI의 인기 비결은?
심리 검사를 시행할 때 값진 것 중 한가지는 검사 대상이라고 합니다.
모든 사람이 독특한 목적 없이 각종 심리 검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삶에서 내적 괴로움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이 있으면하는 이 사람이 더 큰 내적 곤경에 직면할 수도 있기에 병리를 짐작해서 요양에 도움을 줘야 하는 경우도 있고, 진로를 고심하는 사람이라면 적성과 흥미를 눈치챌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즉 목적에 맞게 잘 맞은 심리 검사를 이용해야 하고요. 그런 면에서 MBTI는 성격을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 값있는 검사이예요. MBTI는 자신의 개성이 궁금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여서 일단 많은 사람이 동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건 때문에 기본 버전인 MBTI 온라인 검사를 받는 차례가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이에 MZ세대가 적극 공감하면서 지금의 인기를 만드는 것동등합니다.
MZ세대의 호응
MZ세대는 지금의 10대부터 넓게는 30대 초중반까지 아우르는 세대이고요.
이들은 이미 MBTI에 소문난 경험치가 있고요. mbti 성격 유형검사 무료를 통해 결과를 보고 MBTI가 한국에 들어온 지 30년이 넘었는데 그간 학교에서 원만한 학교생활을 위해 여러방향으로 MBTI를 동원해왔다고 합니다. 학창 하던 때에 한번은은 MBTI를 하셨을 테니 ISTJ나 ESFP 같은 MBTI 코드에도 익숙해, 보다 쉽게 MBTI에 접근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정체성에 대한 궁금증이 기인하는 시기이기도 해요. 검사 결과를 혼자만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SNS를 통해 드날리고 알리려는 것 역시 이 세대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SNS 셀렙들이나 친구들이 자신의 MBTI 결과를 공개하면 따라 하면서 이것으로 교류하는 것도 자연스러운 현상이예요.
인터넷에 떠도는 무료 간이 검사, MBTI로 볼 수 있나?
현재 인터넷에는 ‘16personalities’라는 무료 검사가 돌고 있다는데 이 검사와 MBTI는 아예 다르이예요. 문항 중에 MBTI의 정식 문항과 같은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mbti 성격 유형검사 무료 검사 형태도 다른데 MBTI 정식 검사는 문장이나 단어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이분 문항인 반면, 무료 간이 검사의 문항은 동의와 비동의 사이의 체크 항목이 7개나 있는 리커트 척도를 사용합니다. 성격 유형의 코드도 이니셜만 동일하지 단어가 다르이예요.
무엇을 알아보는 검사인가?
미국에서 캐서린 브리그스와 그녀의 딸 이사벨 마이어스가 고안한 성격 유형 검사가 MBTI이예요.
mbti 성격 유형검사 무료 검사에서 MBTI라는 단어는 마이어스 브리그스의 성격유형지표의 약자이고요. MBTI가 알아보려는 것은 기초적으로 선천적, 선호, 상황성 세 가집니다. 여기서 선천적이라고 하는 의미는 태어날 때부터 차지하고는 것인데 생물학적이기는 하나 유전적이지는 않아요. 부모가 ‘외향성’이기 때문에 자식도 외향성은 아니라는 뜻이고요. 값진 것은 MBTI가 선호를 알아본다는 사실이예요. 어릴 때부터 연속으로 계속적으로 편리하게 좋아하고 있는 것이 선호의 의미이라고 합니다. 외향성이라고 하는 분위기성 안에서도 개인의 반응은 다 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전다음
검사 할 시기마다 결과가 달라지는 이유
위에서 언급한 ‘선호’에 대한 이해 때문이예요.
선호만 감안했을 때 지금 특별히 좋아하는 것, 내일 특별히 좋아하는 것, 한 달 전에 선호했던 것이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선천적인 것을 알아보는 MBTI 검사를 할 때는 현재 알려져있는 환경을 감안하면서 답변하면 안 되기도 합니다. 융이 논의한 부분이기도 한데 사회적 가면인 페르소나를 쓰고 검열하겠다는 것이라서.
조금의 시간만 들이면 자신을 똑바로 알아볼 수 있다고 생각해서 특히, 청년들 사이에 성행하는 성격유형 검사, 자칫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자신을 오해하는 경향도 드러날 수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해 보이예요.
mbti 성격 유형검사 무료 검사 바로가기이예요.